현 시대와 대중이 공감할 드라마를 쓰는
드라마 작가(기초) 양성과정
좋은 드라마를 쓰기 위해서는 드라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합니다.
드라마는 공동의 예술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편의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내며,
드라마 작가는 그 중심에 서 있습니다.
Learn
사람들이 왜 드라마를 보며 행복해하고 위로받는지,
진정한 작가 정신으로 글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Provide
주제설정, 자료조사, 환경설정 및 스토리 창작, 시놉시스 작성까지
드라마작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기초교육
드라마의 이해
극본에 대한 이해
대사의 기능과
소재, 콘셉트 설정 방법
심화·응용 교육
트리트먼트와
시놉시스 작성법
첨삭 및 작법 지도
초고/수정고 합평 및
드라마 작가의 자질과 소양 학습
01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작을 만든 강사진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드라마를 만든 전문 드라마 작가진이 직접 강의를 진행합니다.
02
드라마작가에 특화된 실무교육
완성도 높은 드라마 대본제작을 위한 강도 높은 작품분석, 토론 및 퇴고에 집중하는 실무교육
03
꾸준한 작품제작으로 실력 향상
기초-중급-창작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작품 실습으로 인턴작가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며 꾸준히 제작한 작품을 통한 공모전 준비
드라마작가 활동영역 :
#드라마작가 #시트콤작가 #코미디작가
#재연드라마작가 #영화시나리오작가 #각색작가 등
한철경
이현재
허현미
과정 | 교육과정 |
---|---|
강사명 허현미
강좌명 기초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토(주말)/14시 ~ 17시
모집정원 20명
|
드라마의 이해 |
이야기의 원형 | |
극본의 겉과 속 | |
극본 읽는 법 | |
공간과 배경 | |
인간과 캐릭터 | |
사건과 갈등 | |
이야기의 구조화 | |
대사의 기능 | |
신과 몽타주 | |
소재와 콘셉트 | |
착상에서 집필까지 | |
각색, 매체의 변화 | |
트리트먼트와 시놉시스 | |
과장, 생략, 비약 | |
극본의 점검과 수정 | |
합평 |
과정 | 교육과정 |
---|---|
강사명 이현재
강좌명 기초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수(오후)/14시 ~ 17시
모집정원 20명
|
드라마란 무엇인가, 작가가 되기 위한 준비 |
활자문학과 영상문학의 차이점, 영화와 드라마의 차이점 | |
극본을 쓰는 과정, 여섯단계 | |
소재, 주제, 콘셉트, 기획의도 이해하기 | |
기획안, 시놉시스 쓰는 법 연구 | |
캐릭터의 세계, 좋은 캐릭터란 무엇인가 | |
밋밋한 내 스토리를 살려주는 구성법 찾기 | |
드라마는 곧 갈등, 사건을 만드는 법 | |
3장구조, 6장구조, 시퀀스 구조 해부하기 | |
좋은 대사, 살아있는 대사쓰기 | |
지문은 곧 영상, 활자와 영상의 세계복습 | |
대본쓰기에 필요한 기호 알아보기 | |
영상수업, 우수작품을 감상하며 분석하기 1 | |
영상수업, 우수작품 분석하기 2 | |
최근년도의 당선작 분석하기 | |
학생(수강생) 과제 대본 및 합평 | |
총 평가 및 수료 |
과정 | 교육과정 |
---|---|
강사명 한철경
강좌명 기초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화(오전)/10시 ~ 13시
모집정원 20명
|
강의 방향 및 드라마의 이해 |
TV 드라마 장르에 대한 특징 | |
드라마는 소설, 영화와 담는 그릇이 다르다. | |
왜 우리는 단막을 공부해야 하는가? | |
드라마는 '글'쓰기가 아닌 '말'쓰기 | |
드라마 대본은 방송을 위한 최고의 설계도 | |
드라마 분량과 방송시간은 어떻게 체크하는가? | |
활자와 영상 언어에 대한 이해 | |
드라마의 시작점/갈등의 5가지 방법 | |
드라마는 시간경과, 회상 등 정확한 규칙이 있다. | |
씬 나누기와 지문, 대사는 어떻게 쓸 것인가? | |
드라마의 모티브와 주제 그리고 시놉시스에 대하여 | |
드라마의 구성단계와 이해 | |
메인 플롯과 서브 플롯의 차이점 | |
다양한 캐릭터 만들기 | |
인물들의 캐릭터 플레이에 관하여 | |
극을 끌고 가는 주인공과 조연의 역할 | |
씬 구성과 시퀀스에 대하여! | |
시퀀스로 감정선 몰고 가기 | |
첫 기퀀스부터 시청자를 잡아야 한다 | |
불필요한 지문과 씬의 가지치기! | |
내레이션과 몽타주, 회상에 대하여 | |
드라마 속 서스펜스와 아이러니 | |
대본집필에 필요한 기본 용어 | |
시놉시스와 대본 합평 | |
수정 방향 체크/극본공모 당선작 분석 |
현 시대와 대중이 공감할 드라마를 쓰는
드라마 작가(중급) 양성과정
좋은 드라마를 쓰기 위해서는 드라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합니다.
드라마는 공동의 예술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편의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내며,
드라마 작가는 그 중심에 서 있습니다.
Learn
사람들이 왜 드라마를 보며 행복해하고 위로받는지,
진정한 작가 정신으로 글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Provide
주제설정, 자료조사, 환경설정 및 스토리 창작, 시놉시스 작성까지
드라마작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기초교육
드라마의 이해
극본에 대한 이해
대사의 기능과
소재, 콘셉트 설정 방법
심화·응용 교육
트리트먼트와
시놉시스 작성법
첨삭 및 작법 지도
초고/수정고 합평 및
드라마 작가의 자질과 소양 학습
01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작을 만든 강사진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드라마를 만든 전문 드라마 작가진이 직접 강의를 진행합니다.
02
드라마작가에 특화된 실무교육
완성도 높은 드라마 대본제작을 위한 강도 높은 작품분석, 토론 및 퇴고에 집중하는 실무교육
03
꾸준한 작품제작으로 실력 향상
기초-중급-창작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작품 실습으로 인턴작가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며 꾸준히 제작한 작품을 통한 공모전 준비
드라마작가 활동영역 :
#드라마작가 #시트콤작가 #코미디작가
#재연드라마작가 #영화시나리오작가 #각색작가 등
한철경
허현미
과정 | 교육과정 | |
---|---|---|
강사명 한철경
강좌명 중급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 화(오후)/14시 ~ 17시
모집정원 20명
|
1 - 2주 | 강의 방향 및 합평회 안내 |
TV 드라마 장르에 대한 특징 | ||
드라마는 소설, 영화와 담는 그릇이 다르다. | ||
왜 우리는 단막을 공부해야 하는가? | ||
드라마 분량과 방송 시간은 어떻게 체크 하는가? | ||
3 - 4주 | 작가는 시청자를 끌어 당기는 글을 써야 한다!! | |
드라마는 시간경과, 회상등 정확한 규칙이 있다 | ||
씬 나누기와 지문, 대사는 어뗳게 쓸것인가? | ||
대본 집필전 씬구성은 집을 건축하기 위한 설계도 | ||
5 - 6주 | 인물의 캐릭터 만들기 | |
극을 끌고 가는 주인공과 조연의 역할 | ||
메인 플롯과 서브 플롯의 차이점 | ||
시퀀스로 감정선 몰고 가기 | ||
7 - 8주 | 첫 시퀀스부터 시청자를 잡아야 한다 | |
불필요한 지문과 씬의 가지 치기!! | ||
새로운 에피소드로 드라마 끌고 가기!! | ||
9 - 10주 | 영상으로 배우는 드라마 대본 분석 | |
작가는 새로운 드라마의 모티브를 어떻게 생각해 내는가? | ||
11 - 12주 |
드라마 구조 이해1 (단막극, 미니시리즈, 연속극) 비교 분석 단막극과 미니 시리즈, 주말극은 구조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1회 첫 시퀀스를 여는 방법과 주인공 붙이기 매회 엔딩과 마지막회 정리 하는법 |
|
13 - 14주 |
드라마 구조 이해2 (단막극, 미니시리즈, 연속극) 비교 분석 미니시리즈 당선작 분석 미니시리즈 기획안 작성법!! |
|
15 - 24주 |
단막극 집필 및 합평 단막극 제출 및 합평 / 수정 방향 체크 극본공모 당선작 분석 |
과정 | 교육과정 | |
---|---|---|
강사명 허현미
강좌명 중급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 수(오전)/10시 ~ 13시
모집정원 20명
|
1주 | 오리엔테이션, 공적 글쓰기, 영상화와 협업 |
2주 | 작가의 문제의식, 현실감각 | |
3주 | 소재의 선택, 재미와 의미 | |
4주 | 개념정리1 : 쇼트, 시퀀스, 몽타주 | |
5주 | 개념정리2 : 인서트, 회상, 시간경과 | |
6주 | 개념정리3 : 대지문, 소지문, 대사, 효과 | |
7주 | 영상을 통한 우수작품 보기 | |
8주 | 이야기의 발생 : 소명과 사건 | |
9주 | 공격의 포인트 : 극적 질문 | |
10주 | 플롯 포인트 : 변곡점 | |
11주 | 주동인물, 반동인물, 주변인물 | |
12주 | 인물의 깊이 : 3차원 | |
13주 | 이야기를 추동하는 힘 : 욕망, 장애, 갈등 | |
14주 | 서사의 길 : 시련, 극복, 성장 | |
15주 | 옛 이야기에서 발견하는 서사 | |
16주 | 아이디어의 확장, 취재와 선택 | |
17주 | 트리트먼트, 신 리스트, 시놉시스 | |
18주 | 장면의 구체화, 시각화 | |
19주 | 쓰기 연습1 : 목적을 가신 신 | |
20주 | 쓰기 연습2 : 시퀀스 | |
21주 | 쓰기 연습3 : 도입, 결말 | |
22주 | 쓰기 연습4 : 전개, 절정 | |
23주 | 극본의 완성, 합평 | |
24주 | 극본의 점검과 수정, 평가 |
현 시대와 대중이 공감할 드라마를 쓰는
드라마 작가(창작) 양성과정
좋은 드라마를 쓰기 위해서는 드라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합니다.
드라마는 공동의 예술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편의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내며,
드라마 작가는 그 중심에 서 있습니다.
Learn
단막 대본 한 편 완성(8주)
미니시리즈 기획안 및 대본 1~2회 완성(16주)
Provide
주제설정, 자료조사, 환경설정 및 스토리 창작, 시놉시스 작성까지
드라마작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기초교육
드라마의 이해
극본에 대한 이해
대사의 기능과
소재, 콘셉트 설정 방법
심화·응용 교육
트리트먼트와
시놉시스 작성법
첨삭 및 작법 지도
초고/수정고 합평 및
드라마 작가의 자질과 소양 학습
01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작을 만든 강사진
태양의 후예 등 KBS 대표드라마를 만든 전문 드라마 작가진이 직접 강의를 진행합니다.
02
드라마작가에 특화된 실무교육
완성도 높은 드라마 대본제작을 위한 강도 높은 작품분석, 토론 및 퇴고에 집중하는 실무교육
03
꾸준한 작품제작으로 실력 향상
기초-중급-창작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작품 실습으로 인턴작가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며 꾸준히 제작한 작품을 통한 공모전 준비
드라마작가 활동영역 :
#드라마작가 #시트콤작가 #코미디작가
#재연드라마작가 #영화시나리오작가 #각색작가 등
정성효
과정 | 교육과정 | |
---|---|---|
강사명 정성효
강좌명 창작
강의기간 6개월
교육시간 수(야간)/19시 ~ 22시
모집정원 20명
|
||
1주 |
Ⅰ 단막대본과 시나리오 창작의 핵심 1) 로그라인과 트리트먼트 |
|
2주 | ||
3주 | 2) 플롯과 구성, 스토리 전개 | |
4주 | ||
5주 | 3) 캐릭터와 다이얼로그(대사) | |
6주 | ||
7주 | 4) 대본 작업의 실제 | |
8주 | ||
9주 |
Ⅱ 미니시리즈 창작의 핵심 1) 복합 장르물의 세계 |
|
10주 | ||
11주 | 2) 소재 구상과 기획 레퍼런스 | |
12주 | ||
13주 | 3) 캐릭터 형상화와 스토리 설계 | |
14주 | ||
15주 | 4) 미니시리즈 기획안 분석과 합평 | |
16주 | ||
17주 |
Ⅲ 미니시리즈 창작의 실제 1) 미니 피칭과 트리트먼트 |
|
18주 | ||
19주 | 2) 캐릭터 빌딩과 스토리 | |
20주 | ||
21주 | 3) 상세 줄거리와 에피소드 | |
22주 | ||
23주 | 4) 기획안과 대본 작업 | |
24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