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이야기가 살아 움직인다!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인터렉티브 스토리작가 양성과정
인터렉티브 스토리작가 과정은 사용자가 주인공이 되어 선택에 따라 서사가 달라지는
인터렉티브 콘텐츠 플랫폼에 최적화된 작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Learn
글쓰기 훈련, 스토리분석, 캐릭터 구축 등을 통해
선택형 스토리를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Provide
인터렉티브 스토리를 직접 제작 후
피드백과 개별 코칭을 통해 내 작품을 완성해봅니다.
기초교육
스토리의 이해
소재, 분석, 캐릭터 구축
시놉시스 작성
플롯의 이해
심화·응용 교육
선택형 스토리 입문
스토리플레이 교육
합평 및 개별 코칭
스토리 결말 완성
01
연재 및 출간 등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경력이 있는 강사진!
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진의 생동감 넘치고 깊이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02
나만의 인터렉티브 스토리 완성까지 실력향상
인터렉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맞춤형 실무교육을 진행합니다.
인터렉티브 스토리작가 활동영역 :
#인터렉티브콘텐츠작가, #웹소설작가, #웹툰작가, #게임스토리작가
• 지원대상
① 방송아카데미 교육과정 적정수료자(정규 교육기간 이수)로, 개강 전 해당 지원프로그램 참여를 동의한 수강생
② 교육과정별 〈교육기간 내〉 아래 〈지원조건(작품인정 최소 조건)〉을 충족한 수강생
• 지원조건(작품인정 최소 조건)
① 수강생 본인이 직접 창작한 작품에 한함
② 1개 작품(총 10화분) : 1화당 3000자 이상 선택지 5개 이상, 최종화 엔딩 5개 이상 필수 반영한 인터렉티브 스토리로 ‘(주)띵스플로우’의 ‘스토리플레이’ 플랫폼에 해당 작품을 업로드 완료
• 지원내용
① 1인 최대 200만원 지원
- 수강료 환급(110만원 지급) : 교육종료 후 1개월 이내 〈지원조건(작품인정 최소 조건)〉을 충족한 수강생
- 추가 지원금 지급(90만원) : ‘(주)띵스플로우가’ 자체 심사를 통해 정식 작품 선정 시
② 참가자가 ‘(주)띵스플로우’ 내부 작가 및 PD 지원 시, 가산점 제공
• 지원금과 지급시기
〈지원조건(작품인정 최소 조건)〉 및 〈정식작품 선정완료〉 충족된 시점 기준으로, 1개월 이내 전액 현금 지급
• 지급처 : (주)띵스플로우
• 신청방법
① 아래 ‘(주)띵스플로우’ 문의를 통해 지원프로그램의 세부조건 확인 및 동의절차 진행
※ 문의처 : (주)띵스플로우 파트너십팀 partnership.tf@thingsflow.com
② 방송아카데미 공식홈페이지 내 [수강신청] 메뉴를 통해 지원대상 교육과정 수강신청 완료 (수강료 전액 선 결제)
※ 유의사항
위 지원프로그램의 지원조건 및 혜택 등의 모든 사항은 ‘㈜띵스플로우’의 내부정책에 따라 진행 및 지원되며, KBS방송아카데미는 교육과정만 진행함
(주)띵스플로우는 〈배틀그라운드〉 제작사 KRAFTON의 자회사로, 〈스플:선택형 스토리〉 〈헬로우봇〉 〈비트윈〉 서비스를 직접 제작하고 운영합니다.
〈스플:선택형 스토리〉는 사용자가 주인공이 되어 선택에 따라 서사가 달라지는 ‘인터렉티브 콘텐츠’ 플랫폼으로 2021년 구글플레이 ‘올해를 및낸 엔터테인먼트 앱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스플:선택형 스토리〉의 대표작으로 조회수 2,000만건을 돌파하며 유행한 ‘16번의 MBTI 소개팅’ 등이 있습니다.
※ 인터렉티브 스토리 체험하기 : https://storyplay.com
김남영
이경아
과정 | 주차 | 구분 | 시간 | 교육과정 | 강사 |
---|---|---|---|---|---|
강사명 김남영
강좌명 주중반
강의기간 3개월
교육시간수, 금(야간)/19시 ~ 22시
모집정원 20명
|
1주 | 1강 | 3 |
웹 스토리란 무엇인가 스토리의 중요성 톡소설, 무엇이 다른가? 웹소설의 장르에 대한 이해 |
김남영 작가 |
2강 | 3 |
웹소설 트렌드 알아보기 트렌드 분석 방법 및 소재 찾는 방법 기승전결과 대리만족의 연관성 트렌드를 위한 필사 기술 성공한 스토리 분석법 |
|||
2주 | 3강 | 3 |
편당 시장에서 중요한 것? 시선 끄는 제목 짓기 편당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스플 유저를 매혹시키는 방법? 스플앱 통한 소재 구상법 연습 소재 그룹 컨설팅* 소재 제출 하기 5개 이하 |
||
4강 | 3 |
소재 그룹 컨설팅 1:1그룹 피드백, 합평하기 |
|||
3주 | 5강 | 3 |
성공한 스토리 분석 대리만족의 중요성 욕망이 깃든 기승전결이란? 성공한 스토리의 첫 화 공식 주인공의 자격 요건 시놉시스 작성법* 시놉시스 과제 |
||
6강 | 3 |
연재형 형식의 글쓰기 첫 화 쓰는 공식 복습 회차당 연재 시 피해가야 할 지뢰 7가지 시놉시스 피드백 |
|||
4주 | 7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스플 스튜디오’ 프로그램) |
띵스플로우 | |
8강 | 3 |
시선 끄는 소설 만들기 작품 소개와 ‘첫 문장’(온보딩) 작성 후 그룹 피드백 시선 끄는 제목 짓는 방법 가독성 있는 문장 쓰는 꿀팁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작성법 전체 스토리 ‘기승전결’ 회차별 줄거리 쓰기 회차별 줄거리, 엔딩 만들기 연습 |
김남영 작가 | ||
5주 | 9강 | 3 |
무너지지 않는 스토리를 위한 사전 작업 손쉬운 스토리텔링 3가지 방법 독자의 욕망, 명확한 대리만족 및 로그라인 작성법 튼튼한 스토리를 위한 사전 작업 체크리스트 스토리와 플롯 정복하기 흥미를 유발하는 플롯 종류 긴장감 있는 플롯을 위한 조건* 1화 쓰기 과제 |
||
10강 | 3 |
실패하지 않는 글쓰기 첫 화 후킹 요소 넣는 법 작가의 실전 글쓰기 기술 1화 피드백* 1~3화 과제 |
|||
6주 | 11강 | 3 |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구축 Ⅰ 시점과 서술적 거리에 대한 모든 것 캐릭터의 역할에 대한 이해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간단하게 만드는 8가지 방법 감정 이입을 위한 캐릭터 구상법 1~3화 피드백* 1~3화 수정 과제 |
||
12강 | 3 |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구축 Ⅱ 블라디미르 프롭 31개 시퀀스 독자가 좋아하는 27가지 캐릭터 캐릭터로 장면 살리는 방법 인물관계도를 통한 스토리 구상 연습* 1~5화 수정 및 스플 업로드 과제 |
|||
7주 | 13강 | 3 |
선택형 스토리, 톡소설 작가 입문하기 시선 끄는 제목 짓기 편당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장면의 목적 설정 장면 궁금증과 스토리 궁금증 고구마와 사이다 활용법 절단신공 하는 간단한 방법 3가지 1~5화 피드백 |
||
14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선택형 스토리 피드백) |
띵스플로우 | ||
8주 | 15강 | 3 |
합평하기 1~5화 그룹 합평 및 피드백 |
김남영 작가 | |
16강 | 3 |
지치지 않는 글쓰기 꾸준히 쓰는 ‘글 근육’ 기르는 방법 5가지 열정 유지를 위한 목표 설정 투잡러를 위한 스케줄 관리법 원고 빨리 집필하는 방법* 6~7화 스플 업로드 과제 |
|||
9주 | 17강 | 3 |
작가의 늪, 수정궁 들어가기Ⅰ 교정하는 방법 및 교정교열 TIP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3막 구조 흥미로운 플롯 연출법 |
||
18강 | 3 |
작가의 늪, 수정궁 들어가기Ⅱ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는 방법 묘사의 모든 것 성공한 스토리 분석법 스토리를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선택형 스토리 기능 활용 소재, 제목, 작품 소개, 스토리 라인 점검* 8~9화 수정 및 스플 업로드 과제 |
|||
10주 | 19강 | 3 |
흥미로운 스토리를 위한 글쓰기 기술 탄탄한 세계관 설정&메모법 기승전결 중심의 커다란 에피소드와 회차별 에피소드 구상 에피소드와 에피소드를 잇는 방법 인물의 감정선 타임라인 정리 긴장감있는 스토리 구상 TIP |
||
20강 | 3 |
내 작품 제대로 완성하기 대중과 타협하는 스토리 vs 내가 재미있는 스토리 흥미로운 플롯의 조건 플롯을 깊게 다루는 방법 전업 작가를 위한 조건 전체 피드백 및 그룹 합평* 1~10화 수정 및 스플 업로드 과제 전체 스토리 개별 코칭 1~10화 개별 피드백 |
|||
11주 | 21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선택형 스토리 피드백) |
띵스플로우 | |
22강 | 3 |
작가가 되는 현실적인 방법 투고와 컨택의 모든 것 좋은 출판사를 알아보는 TIP * 스플앱 최적화 기능 그룹 합평 |
김남영 작가 | ||
12주 | 23강 | 3 |
작가의 멘탈 관리 전업 작가의 장단점 작가가 주목해야 할 것 vs 신경 쓰지 않아야 하는 것 악플 경청하기 실패작 과감히 버리는 법 글럼프 탈출하기 작가 환상 깨기 |
||
24강 | 3 |
완성형 스토리 결말 짓기 다양한 엔딩 만드는 방법 내 스토리 라인 최종 점검하기 최종 개별 피드백 및 Q&A |
|||
합계 | 72 |
과정 | 주차 | 구분 | 시간 | 교육과정 |
---|---|---|---|---|
강사명 이경아
강좌명 주말반
강의기간 3개월
교육시간토(주말)/10시 ~ 17시
모집정원 20명
|
1주 | 1강 | 3 |
작가의 이해 (장르 작가란 무엇인가?) 오리엔테이션 작가의 탄생 원 소스 멀티유스(one so-urce multi-use.) 웹소설 작가와 선택형 스토리 작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웹시장의 유기적인 관계와 구성 |
2강 | 3 |
장르 문학의 이해와 분석 (장르 문학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장르 문학의 특징 장르 문학의 다양성 장르별 특유의 규칙과 방식 분석 장르 문학의 성공 패턴 |
||
2주 | 3강 | 3 |
분석과 기획(글이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비법) 트렌드와 클리셰 분석 (트렌드는 읽고, 클리셰는 비틀어라.) 흥행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획 3요소 내게 맞는 장르와 좋은 소재 찾는 방법 스토리텔링 연습 |
|
4강 | 3 |
분석과 기획(매력적인 캐릭터 기획 법) 캐릭터 설정 절대 원칙 등장인물의 관계 및 역할 이해 캐릭터의 궁극적인 목표와 트라우마 설정 쓰기 쉬운 캐릭터 vs 쓰기 힘든 캐릭터 |
||
3주 | 5강 | 3 |
기획안 1장 (살아 숨쉬는 스토리를 위한 필수 작업) 장르와 소재 정하기 좋은 소재 얻는 법 흥미를 유발하는 제목 정하기 기획의도와 로그라인 |
|
6강 | 3 |
기획안 2장(클릭을 부르는 스토리 구성) 장르별 등장인물 설정하기 흥미로운 사건과 욕망 설정 에피소드와 에피소드를 잇는 방법 인물의 감정선 타임라인 정리 세계관 설정하기 |
||
4주 | 7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스플 스튜디오' 프로그램) |
|
8강 | 3 |
시놉시스 알아보기 (시놉시스 잘만 쓰면 작가의 완벽한 길라잡이가 된다.) 시놉시스의 구성(4단 구성, 5단 구성) 미끼를 던지고, 반전을 주며 갈등을 고조시키는 흐름 주인공이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 메인 갈등과 장애물 설정 흥행 성공 시놉시스 분석하기 시놉시스 실습* 과제(소재선정 및 시놉시스 쓰기) |
||
5주 | 9강 | 3 |
플롯의 이해와 구성 (플롯은 시놉시스와 어떻게 다를까?) 시놉시스 피드백 및 Q&A 플롯 이란? 메인 플롯과 서브 플롯 분량 정하기 |
|
10강 | 3 |
선택형 스토리 시놉시스는 어떻게 다를까? 선택형 스토리란? 메인 플롯의 설정 메인 플롯을 이용한 트리 구조 이해 선택형 스토리 기획안 & 시놉시스 쓰기 * 과제포함 |
||
6주 | 11강 | 3 |
집필 단계 (팔리는 글 만드는 비법 1장) 선택형 스토리 시놉시스 피드백 1화 또는 프롤로그의 중요성 절단 신공이 필요한 이유 지문과 대사 |
|
12강 | 3 |
집필 단계 (팔리는 글 만드는 비법 2장) 묘사와 서사를 익히는 법 문장과 표련혁 가독성 높이는 법 작품 분석하기 1화 써보기* 과제(3화까지) |
||
7주 | 13강 | 3 |
피드백과 개선 방향 (흥행을 위한 밭갈이 1장) 원고 합평(1화 및 프롤로그 ~3화 합평) 독자를 사로잡는 훅(Hook) 요소 원고 쓰는 요령 및 퇴고 팁 회차 별 에피소드 연출 방법* 피드백(1화 수정) |
|
14강 | 3 |
피드백과 개선 방향 (흥행을 위한 밭갈이 2장) 1화 어떻게 달라졌을까? 개별 피드백, Q&A 선택형 스토리로 원고 수정하기* 과제 포함 |
||
8주 | 15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선택형 스토리 피드백) |
|
16강 | 3 |
작가로 살아남는 법 글쓰기 습관들이는 법 멘탈 관리하기 슬럼프 극복 법 출판의 모든 것 Q&A* 과제(5화까지) |
||
9주 | 17강 | 3 |
인고의 시간 (합평하기) 조별 원고 합평 및 피드백(1화 ~ 5화까지) 5화까지 원고 수정하기 선택형 스토리 끼워 넣기 |
|
18강 | 3 |
인고의 시간 (수정하기) 독자를 위한 스토리의 중요성 플롯 점검(타임 라인 체크하기) 개별 Q&A* 과제(6화 ~ 10화까지) |
||
10주 | 19강 | 3 |
인고의 시간 (수정과 글쓰기의 반복) 조별 원고 합평 및 피드백(6화 ~ 10화까지) 절단 신공 점검하기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 선택형 스토리 끼워 넣기* 과제(1화 ~ 10화까지 스플 플랫폼 업로드) |
|
20강 | 3 |
스토리플레이 교육(선택형 스토리 피드백) |
||
11주 | 21강 | 3 |
인고의 시간 (전체 원고 개별 피드백) 조별 원고 합평 및 피드백 개별 Q&A |
|
22강 | 3 |
에필로그 (선택형 스토리의 결말을 완성하라) 에필로그 (다양한 엔딩으로 결말 완성하기) 원고 수정 및 쓰기 개별 Q&A 과제* 과제(수정 원고 정리) |
||
12주 | 23강 | 3 |
에필로그 (작품 점검) 내 작품 최종 점검 최종 개별 피드백 및 Q&A |
|
24강 | 3 |
에필로그 (끝이 있으면 시작이 있는 법) 최종 완성 개별 피드백 차기작 구상을 위한 Q&A |
||
합계 | 72 |